본문 바로가기
인생 적응기

간이사업자(간이과세자)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사업자가 있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내가 세금을 잘 내고 있는지 체납 세금은 없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대출을 신청하거나 대금을 받을 일이 생겼을 때 바로 지방세 납세증명서을 요청받게 됩니다. 

 

대한민국은 정말 IT 강국답게 이런 증면서 디지털화가 잘 되어 있어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세 납세 증명서를 인터넷 증명서로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납세증명서, 그중에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도대체 뭐길래? 

먼저 납세증명서는 말 그대로 내가 체납없이 세금을 잘 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양식입니다. 

 

납세증명서에는 국세 납세증명서 그리고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있습니다. 그중 오늘 확인할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부과하는 세금인 지방세에 대한 완납증명서입니다.

 

지방세는 대표적으로 취득세, 자동차세, 재산세 등이 있는데 만약 이와 같은 세금이 체납이 된 경우에는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가 없습니다. 금융기관의 입장에선 이 증명서가 있어야 대출을 받는 사람이 갚을 능력은 있는지 납세의 의무를 잘 이행하고 있는 지를 판단하는 근거가 됩니다. 

 

 

2.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먼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을 하여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다면 본인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인증으로도 가능합니다.

자 지금부터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순서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방문하기

지방세납세증명서
.

검색사이트에서 '정부 24'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정부24 비회원 신청하기 

지방세납세증명서

 *사이트 중앙에 보시면 지방세 납세증명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바로 클릭!

지방세납세증명서

*페이지가 넘어가면 지방세 납세증명 발급 버튼이 보입니다.

역시 바로 클릭 

지방세납세증명서

*회원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팝업창이 뜹니다.

증명서는 비회원으로도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

 

지방세납세증명서

개인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2개를 클릭하고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창이 뜹니다. 

 

 빨간 별표가 있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만 작성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그럼 다시 화면이 정부24  첫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처음과 다른 점은 오른쪽 상단 부분에 본인의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다시 한 번 화면 중앙에 있는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합니다.

 

 

3.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서 작성하기

지방세납세증명서

빨간 점이 있는 필수 기입 정보를 중심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필요한 항목들을 작성해 나갑니다. 

 

대출, 대금지급 등의 목적이라면 개인, 법인 사업자 구분, 사업장 주소 등 꼼꼼하게 적어줍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증명서사용목적은 필수로 정확하게 작성해야만 발급이 됩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구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공인인증서로 본인 증명하시면 되고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카카오톡 등을 통해 인증을 받으면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간편 인증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본인인증정보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하면 카톡으로 인증요청이 톡이 발송됩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

인증하기 누르고 비밀번호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3) 지방세 납입 증명서 출력하기 

지방세납세증명서

드디어 끝이 보입니다. 이제 문서출력을 누르면 출력이 됩니다. 

경우에 따라 카톡인증을 한 번 더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프린터가 없다면 pdf를 선택하여 출력하시면 pdf로 바탕화면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마치며...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금융기관에서 여신 절차를 위해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대출은 신용과 담보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대출을 일으키는 사람이 세금을 연체한 사실이 있는 지를 확인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만약 체납한 세금이 있다면 만약의 사태에서 금융권의 대출금보다 체납된 세금이 먼저 갚아야 하는 우선순위가 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금융권에서 최소한의 안정장치인 셈입니다. 그래서 지방세 납세 증명서는 지방세 완납 증명서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 외 공공기간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사업을 수주하거나 하여 대금을 받아야 할 때도 필요합니다. 

 

지방세 납세 증명서의  대리인 신청이 불가하여 직접 방문 시에는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 유효기관이 발급일로 부터 30일 이내에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이 부분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