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적응기

인스타그램 초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필수 꿀팁

1. 내가 올리고 싶은 콘텐츠를 올릴 것인가 VS 남들이 좋아할 컨텐츠를 올릴 것인가?

사람들은 대부분 개인사를 기록하는 용으로 인스타그램을 시작한다. 하지만 만약 인스타그램을 통해 인플루언스가 되고 싶다면, 지인 말고는 좋아요를 눌러주지 않을 개인사는 콘텐츠라고 말하기 어렵다.

 

정말 자기 개인사를 쭉 올리고 싶다면 팔로워가 압도적으로 많아서 당신이 뭘해도 좋아요를 눌러 줄 만큼 파워가 생겼을 때 올려야 한다.

 

그전까진 남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를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꾸준히 올릴만한 콘텐츠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2. 팔로워 1,000명 이하는 나홀로섬이다. 서로 응원해줄 동지를 모아야 한다. 

먼저 좋아요를 눌러주고, 먼저 댓글을 달아주고, 먼저 팔로워를 걸어줘야 그들도 똑같이 나를 팔로워 해준다. 단 내가 만드는 컨텐츠와 유사한 계정과 소통을 먼저 시작해야 한다.

 

그림을 그린다면 그림계정을 운영하는 사람을, 여행사진을 올린다면 여행 관련 콘텐츠를 올리는 사람을, 말 그대로 나와 비슷한 수준의 계정과 소통을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만 내가 콘텐츠를 올렸을 때 그들이 반응해 준다. 나 역시 그들이 콘텐츠를 올렸을 때 반응해주며 상호작용하며 팔로워를 늘여야 한다. 

 

3. 1시간 안에 일어나는 반응(Engagement)에 따라 컨텐츠의 생사가 결정된다.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것도 딱 1시간 안에 일어나는 반응이 매우 중요하다.

 

인스타의 알고리즘은 그 반응을 기준으로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 나쁜 콘텐츠로 결정하고 반응이 많아 좋은 컨텐츠로 여겨지면 탐색탭 또는 나와 팔로워 하지 않은 사람의 홈피드에 내 콘텐츠를 노출시켜 준다. 

 

거기서 또 반응이 좋으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어 우리가 말하는 킬링컨텐츠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이 1시간 안에 내 콘텐츠에 반응해줄 팔로워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인스타그램 왕초보에겐 동지가 절실하다. 

 

4. 킬링컨텐츠는 욕망이라는 풍선을 Needs라는 바늘로 찔렀을 때 터지게 된다.

1에서 말한 대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란 일단 사람들의 욕망을 건드리는 컨텐츠를 말한다. 그때그때의 트렌드이기도 하고 사람들이 갖고 싶거나 부러워하는 욕망을 자극하는 소재 하지만 일부 마니아가 아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이라는 전제가 꼭 필요하다.

 

그 욕망을 해소해주는 빵하고 터트려 주는 바늘(needs) 잘 만나야만 한다. 예를 들면, 인사타그램 팔로워를 많이 만들고 싶다, 떡상하고 싶다는 욕망을 가진 사람이 많다면, 그 욕망을 해소해주는 콘텐츠 해시태그로 팔로워 10000명 만드는 방법, 떡상하는 방법 이런 콘텐츠들이 킬링콘텐츠가 된다.

 

콘텐츠를 보는 사람들의 욕망이 무엇인지 나는 무엇으로 그들의 needs를 건드릴 수 있는지 잘 생각해보아야 한다.

 

5. 해시태그를 많이 쓴다고 절대 노출이 늘어나지 않는다 해시태그는 내 콘텐츠의 '정체성'이다.

해시태그에 목을 맬 필요가 없다. 내가 올리는 콘텐츠와 가장 연관이 높은 키워드만 골라 몇 가지만 달아주면 된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이 내 컨텐츠가 어떤 콘텐츠인지 알 수 있도록 그리고 나와 비슷한 콘텐츠가 가장 많이 모여 있을 것 같은 해시태그만 몇 개 골라 적으면 된다.

 

만약 그림을 그리는 계정이라면 #그림스타그램 #데일리드로잉 같은 해시태그와 오늘 그린 그림이 만약 토끼라면 #토끼그림 같은 해시태그를 달면 된다.

 

단 내 계정의 크기(팔로워수)에 맞춰 단계적으로 해시태그를 공략해야 한다. 100만개 넘어가는 콘텐츠가 있는 해시태그는 팔로워 1000명도 되지 않은 계정에겐 넘사벽이다.

 

처음엔 1000개, 그다음엔 3000개 이런 식으로 단계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사용한 해시태그의 인기게시물에 내 컨텐츠가 잘 올라간다면 그 해시태그보다 사이즈가 큰 해시태그를 또 공략하는 방식으로 사이즈를 키워가면 된다. 

 

단, 인스타그램 왕초보라면 더더욱 해시태그는 복붙하면 안 된다. 그때그때 사이즈를 확인해가며 적합한 해시태그를 다는 것이 좋다. 

 

 

댓글